Jo on the floor :)

uram.egloos.com



▶ 내가 정리했지만 어째 쓰고나니 암호 같다? -_-;;; 댄스 swing & tango

프레임
- 이상적인 프레임은 '가능한 한 최대한 가벼운(= 들린) 프레임'이 아니다.(한동안 최대한 가벼운 프레임이라고 오해했다) 중력을 거스를 정도로 가벼운 게 아니라, 중력을 거스르려는 인위적인 힘까지 빼고나면 팔의 존재감이 느껴지는 무게가 느껴져야 한다.
- 위의 느낌은 팔꿈치, 손목, 그립에 모두 적용된다.

그립
- 마찬가지로 중력을 사용한다. 목적은 그립을 최대한 릴랙스시키는 동시에 뜨지 않게 하는 것.
- 손가락 마디의 근육을 사용한다. 팔의 존재감을 충분히 전달하려면 이상적인 그립이 필수다.

커넥션
- 중심의 이동과 중심 이동의 방향성이 커넥션을 만든다. 여기서 중심이동은 수평적인 모멘텀 이전에 존재하는 중력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 중심의 이동방향을 끊김 없이 가지고 있으면 물리적인 커넥션이 없어져도 커넥션이 계속 존재할 수 있다. 심지어는 외부에 명백하게 흐르는 모멘텀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도 커넥션이 존재할 수 있다.
- 다시 말하면, 겉에서 보면 팔뤄가 분명히 멈춰있는 것으로 보여도 그 팔뤄가 몸 안에 중심의 이동방향을 가지고 있으면 리딩하는 입장에서 멈춰있는 것이 아닌 걸로 느껴진다.
- 리딩의 방향이 전환되는 지점에서 리더가 block 리딩을 줄 때 팔뤄가 (반동을 만들어 나오려는 인위적인, 즉 더 가서 만드는) 커넥션을 추가로 만들 필요 없다. 자기 중심을 누르면서 기다리면 방향 전환 리딩&팔로윙을 가능하게 하는 커넥션이 저절로 생긴다. 즉, 옆으로 가지 말고 아래로 눌러서 만들어라.(이거 완전 유레카 흑흑)
- 이 '팔뤄가 더 가서 인위적으로 만드는 커넥션'을 예전엔 '쫀득'이라 했으나, 이제 '충돌'이라 부른다. 예전엔 있으면 좋은 거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없어도 되는 거, 나아가서 없으면 좋은 거라고 생각한다.
- 이 '충돌'이 없으면 나와 리딩 타이밍이 맞는 리딩에 집착하지 않아도 된다. 예전엔 이 '충돌'의 타이밍이 맞는 느낌을 '쫀득'이라 느껴서 그 타이밍이 맞는 리딩을 엄청 선호했다. 그러나 이 인위적인 충돌을 없애면 팔뤄로서 '맞출 수 있는 타이밍'의 범위가 훨씬 넓어지고, 그래서 예전에 집착했던 리딩 타이밍이 그다지 의미가 없어지는 동시에 대부분의 리더에게 타이밍을 맞출 수 있다.(오오 놀라워라 이거 진짜 신세계 +_+)
- 저 '충돌'이 생길 때까지 수평으로 나가면 다시 돌아오는데 힘(bounce off 하는 찍고 오는 힘)이 든다. 그러지 말고, 돌아갈 때 사용할 수 있는 힘을 모으는 것은 발바닥과 플로어을 이용한다.

발바닥
- 안쪽 사용.
- '중심을 누르면서 기다린다'에서 '누르는' 것은 발로 땅을 꾹 누르는 느낌이라기 보다는, 몸을 위아래로 늘리는데 아래는 땅이 막고 있으니까 눌리는 느낌.

스텝
- 끌려다니지 말고 따라다녀라.(내가 발보아에 익숙해서 쫌 끌려다니는 경향이 있다)

무릎
- 무릎을 덜 쓰려면 몸을 더 써야한다.(이거 생각하고 나니까 무지 당연한 거 같았는데, 몸으로 하려니 잘 안된다-_-)


- 싱글턴 안에서도 속도가 다이나믹. 기본적으로 슬로우-패스트-슬로우. (이거 정말 신기. 진짜진짜 많은 게 달라진다)

움직임
- 턴에서 나온 '슬로우-패스트-슬로우' 중 모든 팔로윙에 적용하고 싶은 게 있다면 시작을 '슬로우'로 한다는 거.
- 내맘대로 용어를 만들자면 이건 '팔로윙 타이밍' 정도 되려나. 어쨌든, '슬로우'.

덧글

  • 벨레 2009/05/09 16:28 # 삭제 답글

    슬로우/패스트/슬로우는....가속/회전/감속 말하는건가? 가끔 제자리 턴 시킬때 이걸 땅에 꼽아 놓고 안정적으로 도는 팔뤄들 보면 정말 간지가..
  • 우람이 2009/05/12 17:38 #

    쪼끔 다른 거 같아. Y축이 속도 그 자체라기보다는 속도의 기울기랄까..
  • 벨레 2009/05/12 18:35 # 삭제

    ㅇㅇ 속도의 기울기라면 가속도=힘.ㅎㅎ 맞는거같아..쭈우욱 압축되었다가 풀리는거..
  • 화성인 2009/05/14 08:5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화성인이예요 ^^

    이 글을 스윙댄스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SD607 에 발행할게요.

    제목은.. 아무래도 다른 걸로 해야 할 거 같아서
    첫문장에 나온 '이상적인 프레임이란 뭘까?'로 바꿀게요.
    혹시 문제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
  • 우람이 2009/05/14 17:46 #

    흐미... 이런 글의 경우에 대해서는 미처 생각을 안해봤네요. 개인적인 정리다보니 문장이 단정적이라 오해의 소지도 있고, 널리 공개하긴 춈 거시기한 면도...

    (..잠시 생각..)

    부분 발췌도 아니고 링크니까 그냥 두죠 뭐 ^^;
  • 안졸리나 2015/03/17 08:32 # 삭제 답글

    생각이 만아지는 요즘 우람쌤 글을 읽으면서 길을 찾는거 같아요.전에도 많이 읽었었는데 요즘 다시 검색 정독중이랍니다. 글이 이해가 팍팍되요.
  • 우람이 2015/03/17 14:48 #

    아이고 도움이 되신다니 기쁩니다 ^^;;;

    하지만 워낙 먼지 쌓인 글이니 고대로 삼키지 마시고 꼭꼭 씹어 드시고 이상하면 뱉으시고 다른 샘의 조언도 들으시고 그러세요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