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 on the floor :)

uram.egloos.com



[도서] IT 시큐리티, 강은성 리뷰 review

IT 시큐리티
강은성 지음 / 한울(한울아카데미)






+ 렛츠리뷰로 받은 책. 화면으로 봤을 땐 뭔가 크고 두꺼운 책인 줄 알았는데 받아보니 평범한 사이즈에 자간과 줄간격이 넉넉한 그냥 요즘 책같은 편집.

+ 신청하면서 했던 약속이 'IT쪽으로는 완벽한 문외한'의 리뷰를 하겠다는 것이었다. 나같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면서 한 약속이었으나 결과는... 긁적.

+ 책은 4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었는데, 내 입장에서는 1&2, 3&4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1부와 2부는 정보기술과 보안의 동향, 흐름 등의 구체적인 내용이고, 3부와 4부는 보안 전문가와 보안 업계, 정책 등 밖에서 바라본 보안업계에 대한 이야기다. 일반인도 쉽게 읽할 수 있다고는 했지만 아무래도 전문분야 칼럼 모음이고, 이 칼럼을 기고했던 매체가 IT관련 미디어다보니 아무래도 나같은 사람이 읽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1부 같은 경우는 용어가 하나하나 등장할 때마다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만도 시간이 꽤 걸렸다.(등장하는 거의 모든 전문 & 준 전문 용어에 비교적 상세한 주가 붙어있다) 대신 그런 만큼 남는 것도 많다.(다만 난 안쓰는 용어들이니 금방 까먹겠지...--;)

+ 여기저기 기고한 글을 모아놓은 것이다보니 겹치는 부분이 간간히 보인다. 거슬릴 정도는 아닌데, 책소개는 '보통 사람과 미래의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해 저술'했다는 느낌을 줬기 때문에 조금 실망. 따로따로 칼럼을 모아놓은 책 치고는 흐름도 있고 완성도도 있는 편이긴 하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토막글을 모아놓은 책 '치고는' (..)

+ 개인적으로 제일 재미있게 읽은 챕터는 3부. 저자가 '대학교육에 요구하는 것'에 특히 공감했고(한마디로 대학은 기초교육을 충실히 해달라는 것), 꼭 이쪽 업계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산업 전반, 교육계 전반이 귀기울여야 하는 관련내용도 많다.

+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다른 곳에서 접하기 힘든 정보와 조언이 많으므로 한번쯤 읽어볼만한 듯. (불법 해킹은 하지도 말고 보안업체 면접에서 자랑하지도 마라, 고등학교 때 딸 수 있는 보안 관련 자격증 중 보안업계에서 인정해줄 만한 것은 하나도 없다고 보면 된다 등) 그 외의 나같은 일반인(..)은? 글쎄. 이해하면서 읽는데만도 너무 진이 빠지는데 그만큼 남는지는... 긁적.

핑백

  • Jo on the floor :) : 09년 6월 출빠달력, 독서목록, 영화목록 2009-07-05 20:06:37 #

    ... 같은 소설을 예순네 번이나 읽고 싶어 할 수 있죠?" "당신이 사랑에 푹 빠진다면 사랑하는 사람과 단 하룻밤만 보내고 싶겠어요?" IT 시큐리티 강은성 지음 / 한울(한울아카데미) (포스팅) ▶ 영화달력 13일, 펠헴123, 아트레온(포스팅) 13일, 히말라야, 중앙시네마(스폰지중앙) 25일, 로나의 침묵, 중앙시네마(포스팅)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