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 on the floor :)

uram.egloos.com



이동진의 서재는 팔레트다 리뷰 review

어떤 표현을 듣거나 읽었을 때 알아듣는 거랑, 내가 그런 표현을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것은 완전히 별개의 문제이고 별도의 학습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아가는 나날들이다. 말이 밖에서 안으로 들어올 때 '인지'하는 거랑, 안에서 밖으로 내보내는 '표현'은 정말 별도의 훈련을 필요로 한다. 다시 말하면 들어서 알아듣는다고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거... 외국어로 생각하면 리스닝이랑 스피킹이 따로라는 건데 이게 국어도 마찬가지라는 거, 왜 생각해보지 못했을까... 이동진씨처럼 어휘를 풍부하게 사용하는 능력, 나도 갖고 싶다. 무조건 어려운 말을 최대한 섞어쓰는 거랑은 다르다.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적확한 '용어'가 풍부한 것, 그게 내가 원하는 거다. 그 용어는 한자일 수도 있고 순 우리말일 수도 있는데, 둘 다 있을 경우는 우리말을 우선으로 하는 걸 원칙으로 하고. 아래 동영상 두 개 그리 길지 않으니 한 번씩 보시는 걸 추천 :)





"저도 물론 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만, 책의 물성을 좋아하는 부분도 있어요."
- 물성 物性 : 물질이 가지고 있는 성질

책을 쓸 때는 제가 느낀 것, 생각한 것, 경험한 것을 다 종합해 전인적으로, 총체적으로 쓰게 되는데, 그 연원이 어딘지 모를 경우가 많지만 상당 부분은 제가 읽는 데서 왔다고 생각해요.
- 연원 淵源 : 사물의 근원


내 인생의 책 http://bookshelf.naver.com/life/view.nhn?intlct_no=40


제가 생각하기에, 한국어로 적힌 가장 아름답고, 가장 명징하고, 가장 쓸쓸한 문장들이에요.
- 명징하다 明澄 : 깨끗하고 맑다

제가 소설을 본격적으로 좋아하게 된 건 중학교 때부터지만 어떤 한 작가의 작품에 완전히 매혹된 것은 김승옥씨의 <무진기행>부터예요.
- 매혹 魅惑 : 남의 마음을 사로잡아 호림

다 읽게 되면 먹는다는 것 자체의 엄정함, 살아남는다는 것 자체의 숭고함이 뭉클한 감동으로 와요.
- 엄정하다 嚴正 : 1. 엄격하고 바르다 2. 날카롭고 공정하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전범이 될 만한, 훌륭한, 모범적인 거시적인 통찰력이 잘 들어가있는 과학서에요.
- 전범 典範 : 본보기가 될 만한 모범

제목은 아주 온화하게 <사랑을 위한 과학>이지만 뇌 과학 책이에요.
- 온화하다 溫和 : 1. 날씨가 맑고 따뜻하며 바람이 부드럽다 2. 성격, 태도 따위가 온순하고 부드럽다

예술가가 가지고 있는 창작에 관한 생각이 어떻게 그 사람의 예술품 속에 관철되느냐를 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사례를 보여준다고 생각하구요.
- 관철 貫徹 : 어려움을 뚫고 나아가 목적을 기어이 이룸.


덧글

  • James 2010/04/12 00:23 # 답글

    이거 혹시 영상 자동재생 안하는 거 어떻게 하시는지 아시나요? ㅡㅜ
  • 우람이 2010/04/12 00:28 # 답글

    아... 저는 소스 복사해와서 html 수정했어요... autoplay=true 부분을 false로 바꿔주시면 되는데 영상 하나에 두 군데씩 바꿔주시면 돼요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