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 on the floor :)

uram.egloos.com



[도서] 일만 하지 않습니다 by 알렉스 수정 김 방 리뷰 review

원제는 Rest: Why You Get More Done When You Work Less by Alex Soojung-Kim Pang

이다혜 기자의 책에 인용되어서 찾아본 책이다.

휴식의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겨주는데 그 정도가 현대인의 상상력을 훨씬 넘어 선다. 사례를 찾아보고 책의 틀을 짠 게 아니고 본인의 통찰력으로 구조를 잡은 다음 맞는 사례를 가져다 살을 붙인 느낌이라 사례와 실험을 꼼꼼히 읽지는 않았다. 읽은 사례들은 모두 흥미롭긴 했다. 하지만 사례를 모두 빼고 작가의 의견만 간략하게 기술했더라도 충분히 설득당했을 것 같다.

프리랜서인 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매일 실천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가능한 날 만이라도 최대한 적용해보고 싶은 내용이 많이 있었다. 삼 년 전, 인하우스를 그만 두고 풀타임 프리랜서로 전향하며 한강 가까운 동네로 이사를 왔을 때 철학자들이 왜 정해진 시간에 산책을 했는지 깨달았다. 의도적으로 산책이라도 나가지 않으면 외출할 일이 전혀 없는 날이 일주일의 절반을 넘을 때도 있었는데, 그런 생활을 한지 한 두 달 만에 가벼운 우울증상을 자각했을 정도로 건강하지 않은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것을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달리기를 시작했고, 요가를 등록했고,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 건강한 정신상태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근육통과 숨이 찬 상태를 내 몸에 규칙적으로 선물하는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내년의 화두는 '휴식 시스템 정립'으로 해보려고 한다. 운동은 운동이고, 휴식은 '정적으로 쉬는 것'으로 구분해왔는데 나에게 맞는 '적극적이고 의도적인 휴식'의 기제를 만들어보고 싶다.

+ 휴식의 중요성을 재발견하려면 일이 우리의 가치를 측정하는 척도이고 과로가 존중받고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며, 성공하려면 극도의 피로감 정도는 당연히 감수해야 한다고 여기는 현대 사회의 집단 망상을 거부해야 한다.

+ 휴식은 단순히 일을 하지 않는 상태가 아니다. 수정 김 방에 의하면 가장 생산적인 휴식은 활동적이면서 의도적으로 쉬는 것이다.

(위의 둘은 책의 가장 앞부분에 나오는 아리아나 허핑턴의 추천의 글)

+ 휴식에 관한 4가지 통찰. 1. 일과 휴식은 파트너다. 2. 휴식은 능동적으로. (격렬한 운동을 하면 신체의 각 부위가 능력의 한계치에 다다르는데 그렇게 되면 사고력이 왕성해져 어려운 일도 수월하게 해낼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긴다.) 3. 휴식은 기술이다. (휴식은 섹스, 노래, 달리기와 비슷하다. 누구나 그 방법은 알고 있지만 약간의 노력과 이해만 더하면 학습을 통해 훨씬 더 잘하게 된다는 점에서 그렇다.) 4. 의도적인 휴식은 창의성을 자극하고 유지시킨다.

+ '과로'가 수치가 아닌 자긍심의 표상이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Nassim Nicholas Taleb

+ 일단 글을 쓰기 시작하고, 꾸준히 계속 써야하는 이유는 창의력이 글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글이 창의력을 주도한다. 규칙적인 일상은 뮤즈가 찾아올 공간을 만들어준다.

+ 업무와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심리적으로 완전히 단절하는 능력도 대단히 중요하다. 대기 근무를 하는 사람들의 코티솔 수치에 관한 연구를 보면 업무를 볼 때와 대기 상태로 있을 때 스트레스 수준과 긴장도가 거의 차이가 없었다. (업무 연락에 대해 24시간 스탠바이 상태여야 하는 프리랜서는 슬프다...)

+ 창의적인 삶에서 다음 4가지 중 한 가지 요소만 있으면 그것이 바로 심층놀이가 된다. 첫째, 심층놀이는 정신적 몰입감이 있다. 심층놀이는 참가자에게 새로운 것을 학습할 기회를 주기도 하고 자기 자신을 관찰할 기회를 주기도 한다. 업무에서는 얻을 수 없는 기회다. 둘째, 심층 놀이는 일을 할 때 사용하는 기술을 전혀 새로운 맥락에서 사용하게 해준다. 셋째, 심층놀이는 일과 마찬가지로 만족감을 주지만 일과는 매개체나 규모,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훨씬 더 뚜렷한 보상을 준다. 마지막으로 심층놀이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생생한 연결 고리가 돼준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