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 on the floor :)

uram.egloos.com



[도서] 비하인드 도어 by B. A. Paris 리뷰 review

+ 금방 읽었다. 가스라이팅은 공감을 못해서 덤덤하게 읽었고, 트릭은 특별할 게 없어서 시시했는데 그걸 완결시켜주는 마무리 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여자는 누가 돕는다? :)

+ 다 읽고 트위터에서 책을 검색해봤더니 가스라이팅을 너무나 생생하게 묘사했다는 칭찬이 많았고, 그걸 읽고서야 내가 그 부분을 너무 남의 일처럼 공감없이 읽었다는 것을 알았다.

+ 다혜기자님이 트위터에 이 책 읽고 "섹스 안 해본 남자랑 결혼은 안된다"고 너무나 단호박으로 써놓으신 거 보고 박수치며 웃었다 ㅋㅋ 맥락때문에 더 인용하자면 "잘하고 못하고 맞고 안맞고 그런 문제가 아니라 어떤 인간을 가장 내밀하게 아는 방법이기도 하니까. 특히 남자의 어떤 문제들을 알 수 있는."

+ 역자 후기가 꽤 긴데 어떻게 '여성 연대'를 빼놓고 이 책에 대한 후기를 쓸 수 있는지 미스테리다.

+ "당신은 일 안하나요?" 에스터가 나에게 묻는다. 일하는 여성이 그러지 않는 여성에게 품는 멸시가 희미하게 묻어나는 듯한 말투를 들으니 방어전에 나서야 할 것 같다.

+ "아직 잠도 같이 안 자본 남자랑 결혼하기로 하다니 이래도 되는 걸까?"

+ 에스터는 완벽을 안 좋아하는 게 아니다. 처음 든 생각은, 그녀가 완벽을 의심한다는 것이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