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 on the floor :)

uram.egloos.com



▶ 안녕, 리즈모어 (호주의 스윙캠프들) 댄스 swing & tango

우리나라에 제일 잘 알려진 호주 스윙캠프는 리즈모어 스윙캠프다. 그런데 이 캠프가 내년부터 Camp OZ 라는 이름으로 애들레이드로 자리를 옮긴다.

리즈모어는 브리즈번 남쪽에 있는 아주 작은 도시인데, 그 작고 오래된 도시에 이상할 정도로 훌륭한 플로어가 깔린 건물이 널려있다고 한다. 호주는 땅이 넓어서 그런지 가는 도시마다 각종 홀 Hall(마을 회관, 교회, 개인 홀 등)이 많았다. 동네마다 시티마다 이런 홀이 많이 깔려있어서 보통 스윙 수업들이 이런 곳을 대관해서 이루어진다. 우리나라 같은 스윙을 위한 빠는... 못봤다.(없는 듯) 대신 춤을 출 수 있는 플로어 공간이 있는 펍이나 빠는 아주 많다. 라이브 밴드를 위한 공간이 대부분 있기 때문에 꼭 스윙이 아니어도 춤을 출 수 있는 공간인 거다. 그리고 아까 말 한 홀들은 신기하게도 주중이든 주말이든 거의 대관되어 사용된다. 대관료가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하다못해 생일파티부터 학교 밴드 공연 등등... 

원래 리즈모어 캠프를 운영하던 Brian Wheelan이라는 사람과, 리즈모어 캠프의 초청 강사 중 한명인 Steven Mitchell(USA, 우리가 들어 본 그 스티븐 & 버지니의 스티븐 미첼 -_-;;;)의 사이가 원래 좋지 않았다고 한다. Brian은 행사 운영자고 Steven Mitchell은 그냥 강사 중 한 명일 뿐인데(그렇다, 스윙의 아빠(?)지만 따지자면 강사진일 뿐이었던 것이었다..;;), Brian도 원래 심한 독재 스타일(요거요거 각 도시 스윙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트러블 원인)의 운영을 했고, 스티븐은 자기가 도착한 후(보통 캠프 하루 이틀 전)에 모든 프로그램을 뒤엎어 하고 싶어하기 일쑤였다고. 워낙 파워가 센 사람이다보니 티칭팀이면서 운영에도 관여하려 했었던 듯. (요 스티븐 미첼씨에 대한 평이 참 재밌다. 한 열명한테는 물어본 거 같은데, "Great teacher as a teacher, but about personality, he's an old cranky man." 한마디로 "대단한 선생인데, 개인적으로는 고집불통 늙은이야.") 그렇게 트러블을 가지고 있던 와중에 Brian이 내년 캠프를 위해 리즈모어 홀들을 예약하는 타이밍을 놓쳤고(리즈모어 대부분의 홀들은 차후 10년 치의 예약이 되어있는 상태라고..;; 플로어가 얼마나 훌륭하길래...;;) 안그래도 이 캠프를 채가려고 마음 먹고 있던 스티븐이 홀랑 같은 날짜에 이름을 바꾼 캠프를 조직해서 이제 웹사이트가 열리고 레지스터를 받기 시작한 것이다. 리즈모어의 장점 중에 하나가 저렴한 가격이었는데, 이 가격을 맞추려면 호주에서는 애들레이드가 최선이면서 유일한 장소. 물가 자체도 그렇지만 유럽에서 날라오기에 비행기표가 제일 싼 도시. (사실 호주에서 캠프 쫓아다니다보면 캠프 등록비보다 비행기표가 더 비싼게 일반적이다... 이게 말이 되냐고요... -_-) 그래서 장소는 애들레이드. 사실 이게 확실 시(웹사이트 오픈 및 레지스터 시작) 되기 전에 이리저리 루머(?)가 많았는데, 지금은 모든 게 클리어해진 상태.

그리하여, 리즈모어 캠프는 내가 영원히 가볼 수 없는 캠프가 되었다.

뭐, 리즈모어 캠프에 두번 다녀온 Tia의 말에 의하면 모든 것이 정확히 똑같을 거고, 오히려 여러가지면에서 더 나을 거라고 하지만 이루어질 수 없는 로망이 아쉬운 건 어쩔 수가 없다, 훌쩍 -.ㅜ














Huallabaloo 07 in Perth
캔버라의 Dean과 함께

(요렇게 사진사가 사진을 잔뜩 찍고 홈페이지에 올려서 찾고 싶은 사람은 주문하게 한다. 주문은 안했고 그냥 홈에서 사진만 다운받아서 밑에 로고가 따라왔다 -.-)




내가 참석했고 참석할 호주 스윙 캠프(07년)

Hullabaloo in Perth 4월 19일~23일
http://perthswing.com/hullabaloo/index.htm
(워크샵 & 소셜. 7시~새벽 3시 소셜, 10시~4시 워크샵, 다시 7부터 소셜... 이 짓을 며칠을 했는지;; 완전 체력의 한계에 도전했던 ;;;)


Devil city swing in Hobart 6월 22일~24일
http://www.devilcityswing.com.au
(소셜. Tasmania 최초의 스윙 페스티벌. 올 해 처음이었지만 스무스하게 잘 운영되었다 :)


Canberrang in Canberra 8월 9일~12일
http://canberrang.org
(소셜 및 competition. Hellzapoppin이라고 불리는 호주 공식(?) competition이 있는 페스티벌. 뭐 그 외에는 그냥 그랬다.) - 나중에 알고보니 호주 공식 competition은 주별로 돌아가면서 유치한다.


Balboa on the river in Brisbane 9월 6일~9일
http://www.balboaaustralia.com
(워크샵&소셜. 호주에서 유일한 발보아만을 위한 페스티벌. Center of Balboa라는 별명답게 Brisbane을 특색있게 하는 페스티벌. 이제 4일 남았다,,, 얏호!)


Sydney Lindy Exchange in Sydney 9월 28일~10월 1일
http://www.sydneylindyexchange.com.au
(워크샵&소셜. 시드니에 있는 두 스윙 스쿨 중 Swing Time이 주최하는 스윙 캠프.)


Church City Blues in Adelaide 10월 12일~14일
http://churchcityblues.com
(워크샵&소셜. 사실 애들레이드는 그 도시 자체로 보면 이렇다 할 Blues scene이 있는 건 아니지만, 크리스라는 예쁜 총각이 블루스만을 위한 페스티벌을 만들기로 하고 작년에 시작. 크리스는 물론 스윙댄서. 블루스 페스티벌이지만 참가자는 거의 블루스도 추는 스윙댄서들이다. Church City는 교회가 많아서 붙여진 애들레이드의 별칭.)


New Zealandlindy exchange in New Zealand 10월 19일~22일
http://www.jitterbugs.co.nz
(워크샵&소셜. 리틀허랭을 표방해서 숙식을 모두 같이 하고 워크샵도 빡세게 한다. 요게 지금 약간 고민이다. 비싸고 멀고... 워크샵을 보아하니 꼭 가고는 싶은데...)


Sydney Swing Festival in Sydney 
http://www.sydneyswingfestival.com.au
(워크샵, 소셜 & competition. 시드니의 또다른 스쿨인 Swing patrol이 주최하는 스윙 페스티벌. Swing patrol은 멜번에서는 엄청 큰 스윙 스쿨인데, 시드니 버전은 스윙타임에서 의견마찰을 가진 사람들이 떨어져 나와 차린 상태라 멜번처럼 세력이 압도적으로 크지는 않다.)


MLX (Melbourne lindy exchange) in Melbourne 11월 22일~25일
http://www.mlx-7.com/
(소셜 only. 멜번은 아예 린디 익스체인지가 두개다. 워크샵 위주의 3월, 소셜 위주의 11월. 호주 각지에 있는 친구들을 다시 만날 기회도 MLX. 호주에서 만났던 거의 모든 스윙댄서들이 MLX 만큼은 갈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게다가 워크샵이 없으니 가격도 비교적 무척 저렴하다)


Margaret River Summer Camp in Western Ausralia 08년 1월 3일~6일
(웹사이트 오픈 전, http://swingzing.com/camp_feedback.htm 작년 캠프 후기 모음)
(멜번의 Sarah Farrelly & Anthony Wheaton와 함께 마가릿 리버에서 열리는 소규모 캠프. 나에게는 고향같은 Swingzing(Perth)의  Sophie가 운영하는지라 그냥 믿을 수 있다-.-;;; 소규모 -총 50명 이하- 의 인원이 한 장소에서 먹고 자고 놀고 워크샵에 소셜에 4일동안 갇혀서 노는 캠프. 각 주에서 사람들이 날아왔던 Hullabaloo 비교하면 훨씬 소규모의 로컬 댄서들을 위한 로컬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CAMP OZ in Adelaide 08년 1월 20일~25일 
http://www.swingcampoz.com
(워크샵&소셜. 문제의 그 캠프. 운영자를 제외하면 모든 것이 리즈모어 캠프와 같다고 보면 되겠다.)


덧글

  • tankboy 2007/11/14 14:47 # 삭제 답글

    대단한걸요?
    멜번가서 봐요~
  • 우람이 2007/11/14 16:48 # 답글

    하하... ^^; 저 중에 뉴질랜드 익스체인지는 포기했어요. MLX 오시는 거군요! Camp OZ 공연 연습하고 계시다는 소식 John한테 들었어요 ^^ 다음 주에 뵈어요!
댓글 입력 영역